마틴 로이드 존스의 설교

대속

☆ 주님의 머슴 2017. 6. 4. 17:41

제 29장

대속 

Substitution


 

1.대속적, 형벌적 속죄의 증거


*성경적 속죄 교리에 대한 개혁주의적 견해: 주 예수 그리스도가 자기 백성의 대리인이 되어, 백성이 율법을 어긴 것에 대한 형벌을 대리적으로 받으셨다. 이 견해의 두 가지 중요한 측면은 첫째, 그리스도가 우리의 대리자로서 행함을 강조, 둘째, 형벌적 측면이 나타남. 즉 이 견해는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신해 율법이 선언한 형벌을 담당하셨다고 말함.     

  

1.1. 주님이 하신 사역의 의미를 보여 주는 구약의 제사

-우리 주님의 사역은 구약 성경의 제사에 대한 가르침과 전적으로 일치한다.

-우리 주님은 이 사실을 여러 차례 주장하셨다.

-그리스도 사역에 대한 신약의 가르침은 구약 시대에 예물과 제사를 드렸던 제사장의 사역에 대한 기록과 모든 면에서 평행을 이룬다.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마5:17) : 레위기의 모든 규정을 염두에 둔 말이다. 이 주장에는 전체 율법이 다 포함되어 있다. 율법의 도덕적, 예물과 제사에 대한 의식적 측면 까지도 포함한다. 

-부활 후에도 같은 주장을 하셨다.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눅 24:44)


1)구약의 제사는 예수그리스도의 모형이다

-구약은 실체를 가리키는 일종의 그림자, 구약은 원형을 가리켜 보이는 모형들을 제시함.

-“히브리서 7장, 9장”


2)제사의 목적은 하나님과 화목하는 것이다.

-제사의 목적은 하나님으로 하여금 죄악 된 사람들을 인자하게 바라보시고 기꺼이 그들을 받아들이시도록 하는 것이었다.

-번제와 제사의 목적은 사람이 아닌 하나님께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하나님과 화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3)제사를 통한 화목은 죄책의 속죄에 의해 이루어진다.

-화목은 죄책의 속죄(expiration)에 의해 확보되었다.

 

4)제사를 통한 속죄는 희생제물이 대리 형벌을 받아 이루어진다.


5)제사의 효과는 범죄자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다.


6)죄사함은 피흘림으로 이루어진다.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히9:22)


**구약의 제사들은 장차 나타날 온전한 속죄제를 가리켜 보이고 있다! 그 제사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보여 주는 모형이다!!

   

1.2.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구원이 이루어진다는 신약 성경의 가르침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요1:29)

“우리의 유월절 did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고전5:7)

-“로마서 3장 25절” “로마서 5장 6절, 10절”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자기 몸을 주셨으니”(갈1:4)

-“에베소서 1장 7절” “에베소서 2장 13절” “히브리서 9장 12절, 14절”

-“히브리서 10장 10절, 12절, 14절”  “베드로 전서 1장 18~19절”

-“베드로전서 3장 18절” “베드로 후서 2장 1절” 

“그가 빛 가운데 계신 것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요일 1:7)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계1:5)

-피가 없이는 구속도 없다. 우리의 구속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에 의해, 곧 그의 생명을 쏟아부어 주심에 의해 보장된다.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사함을 받았으니”


1.3.주님의 사역을 묘사하는 단어들

1) 속전(대속물, ransom)  : 다른 사람이 취하거나 소유한 사람 또는 물건을 해방시키기 위해 지불하는 값.

“인자가 온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마20:28)

"하나님은 한 분이시오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대속물로 주셨으니 기약이 이르러 주신 증거니라.“(딤전 2: 5~6)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고전 6:19~20)

“너희가 알거니와 ......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벧전 1:18~19)


2) 구속(redemption) : 속전과 같은 개념. 무언가를 돌려받기 위해 값을 지불하는 것. 


3) 화목제물(propitiation) : 노여움을 달래는 행위, 또는 노여움을 달래는 수단.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롬 3:25)

“그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을 위하심이라.”(요일 2:2)

-우리 주님의 죽음은 하나님으로 하여금 우리의 죄를 덮으시고, 간과하시고, 용서하시도록 만든다.


4) 화해(reconciliation) :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은즉 화목하게 된 자로 서는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롬 5:10)

- “고린도후서 5장 18~19절”


**속전, 구속 , 화목제물, 화해, 이 용어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가리킨다!!



1.4. 대속적 죽음의 의미를 강조하는 신약 성경의 용어들

1) 죄의 전가 : 짐승의 머리에 안수하는 행위는 사람들의 죄책을 짐승에게 전가하는 것, 이 짐승은 죽임을 당함. 이와 같이 우리의 죄가 주 예수 그리스도께 전가됨.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사 53:6)

-“이사야 53장 12절”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요 1:29)

-“고린도전서 5장 21절” “갈라디아서 3장 13절”  “히브리서 9장 28절”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벧전 2:24)


2) “for"로 번역된 단어들

-헬라어에는 영어 성경에서 “for"라고 번역되는 세 가지 다른 단어가 있다.

①“때문에(on account of)"

-로마서 8장 3절 “죄로 말미암아”

-갈라디아서 1장 4절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베드로전서 3장 18절 “그리스도께서도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고린도전서 15장 3절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요한일서 2장 2절 “그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②“대신에(on behalf of)", or "~의 유익을 위하여(for the benefit of)" 이 경우에는 대속의 의미가 강하다.

-고린도후서 5장 14절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는도다 우리가 생각하건대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즉 모든 사람이 죽은 것이라.”

-고린도후서 5장 20절, 21절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신이 되어 하나님이 우리를 통하여 너희를 권면하시는 것같이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간청하노니 너희는 하나님과 화목하라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민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디모데전서 2장 5~6절, 베드로전서 3장 18절


③“많은 사람의 대리자로”

-마태복음 20장 28절과 마가복음 10장 45절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1.5. 그리스도와 신자의 연합이 강조됨

-“로마서 5장 11절, 12절, 19절”

-“로마서 6장 3~8절”에 분명하게 나와있다.

-우리는 주님의 일부입니다.  우리는 주님과 하나입니다. 우리는 주님과 동일시됩니다. 우리가 아담 안에 있었던 것처럼,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주님은 우리를 대신해 행동하시고, 우리는 주님과 함께 죽었고, 주님과 함께 살며, 주임 안에 거하고, 주님께 속해 있습니다. 이것은 가장 중요하고 절대적인 논증이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고전 15:22)

 

1.6. 율법으로부터의 자유는 대속과 형벌적 속죄를 통해 얻어짐

-주님이 우리를 율법으로부터 자유케 한다는 것을 보여 주는 모든 구절은 동일한 대속과 속죄의 형벌적 개념을 가르쳐 준다.

“죄가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 있음이라”(롬6:14)

-“로마서 7장 첫부분”  “고린도후서 5장 19절” “ 갈라디아서 2장 19~20절”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갈3:13)

 

1.7. 주님의 죽음을 성부 하나님이 계획하셨다는 사실

-우리 주님의 죽음에서 하나님의 관점, 하나님의 활동을 강조하는 구절이 많이 있다. 우리 주님의 죽음이 창세전에 하나님의 마음과 계획 안에 있었다.

“그가 하나님께서 정하신 뜻과 미리 하신 대로 내준 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려 못 박아 죽였으나.”(행2:23)

“그는 창세전부터 미리 알린 바 되신 이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벧전1:20)

“창세전에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계 13:8)


-갈보리에서 이 일을 하고 계신 분이 바로 하나님이었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사53: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요3:16)

-“로마서 3장 25절”  “로마서 8장 32절”

-그일을 하고 계신 분은 하나님, 곧 영원하신 성부 하나님이셨다.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통해, 십자가로 이 일을 하고 계셨다.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서 났으며 그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주셨으니 곧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고후 5장 18~19)



 

2. 결어

-가장 강력한 구절, 우리가 가진 속죄에 대한 견해는 반드시 이 구절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고후5:21)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죄로 삼으셨고, 하나님이 우리의 죄책을 그리스도에게 전가하셨다. 하나님이 우리의 죄를 그리스도에게 담당시켰다. 그리고 하나님은 자신이 그리스도 안에서 그 죄들을 벌하셨다고 말씀하신다. 속죄에 대한 어떤 개념이나 이론도 성부 하나님의 활동에 충분한 중요성과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 



'마틴 로이드 존스의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사장이신 그리스도  (0) 2017.06.04
속죄  (0) 2017.06.04
속죄의 필요성  (0) 2017.06.04
승리자 그리스도  (0) 2017.06.04
새 언약의 복들  (0) 2017.06.04